티스토리 뷰
목차
건강기능식품 중 빼놓지 않고 먹는 제품은 유산균인데요. 시중에 많은 제품 중에 나에게 맞는 제품을 찾기란 너무 어려워요. 하지만 구입 전 주의사항을 잘 확인하고 구입한다면 안심하고 유산균을 섭취할 수 있으니 꼼꼼히 따져보자고요.

장용성 프로바이오틱스란
장용성 코팅은 약물이 장에 도달하기 전 위산에 의해 녹거사 방출되는 것을 방지하는 코팅방법으로 정제에 특수한 피막을 입혀서 소장 내에 정제가 붕해, 용출하는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약물이 위산에서 분해되면서 위벽을 자극하는 경우와 장관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흡수되는 경우, 약물에 의한 위장장애나 구토를 방지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장까지 살아있는 유산균을 만들기 위해 장용성 코팅을 한 캡슐형 유산균을 장용성 프로바이오틱스라고 불립니다.
장용성 프로바이오틱스 종류
우리가 흔하게 부르는 유산균이 프로바이오틱스입니다. 장 내는 유해균과 유익균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살고있는데 그중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환경을 산성으로 만들어 유해균이 살기 힘든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락토바실럿, 비피도박테리움, 락토코커스, 엔테로코커스, 스트렙토코커스라고도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종류
유산균 섭취이유
유산균은 장내 미생물 균형을 유지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은 소화기관을 비롯해서 아주 많은 미생물이 존재하며 각각의 미생물들은 각 기능을 수행하면서 우리의 몸을 지켜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상생활 속에서 잘못된 식습관, 스트레스, 수면부족등으로 인해 우리의 몸을 지켜주는 미생물이 망가질 수 있습니다. 이때 유산균을 섭취해 주면 장내 미생물 균형을 조절하며 유해균을 억제하고 유익한 미생물의 수의 늘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효능
1. 유산균은 프로바이오틱스를 먹은 다음 소화과정에 단쇄 지방산을 만들어 소장과 대장을 구성하는 상피세포의 에너지원이 되어서 장점막의 방어막 기능을 증진시켜 줍니다.
2. 장 내 유해균과 유익균이 살고 있는데 유익균의 힘이 강해지면 염증과, 알레르기 반응을 줄여줍니다.
3. 항생제의 내성균을 제거하는 기능을 합니다.
4. 식중독의 주범인 살모넬라균을 제거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제품선택 시 필수확인
우리 몸에 존재하는 장내 세균은 보통 100조 마리 정도이며 종류도 2천 여종에 달하며 개인마다 여러 종의 세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장 내환경은 생활습관, 식습관, 소장, 대장에 서식하는 균주의 종류가 다르기에 프로바이오틱스를 선택할 시에 다양한 균주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인가를 확인해야 합니다.

1. 장 기능이 원활하지 못한 분
2. 배변활동이 원활하지 못한 분(규칙적인 배변활동을 원하는 분)
3. 불규칙한 식습관(육류, 인스턴트식품)을 가지신 분
4. 장시간 앉아서 일하시는 분
5. 배변 후에도 시원하지 않고, 잔변감이 있는 분
6. 화장실 갈 때마다 힘들고 변이 딱딱하신 분
위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유산균을 꼭 챙겨드시길 권장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와 프리바이오틱스 차이
프로바이오틱스는 유익한 균주
프리바이오틱스는 장까지 도달해서 우리 몸에 좋은 유익균을 증식하도록 하는 것
프로바이오틱스 섭취 시 주의사항
일일섭취량이 1억 ~ 100억 CFU(프로바이오틱스를 세는 단위)로 정해져 있기에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함량을 잘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특히 항생제와 함께 섭취 시엔 유익균이 사멸될 수 있기에 항생제를 복용 후에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해야 유익균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장염이나, 면역력이 약한 유아, 임산부, 고령층은 설사나 복통을 일으킬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하며 개개인의 건강상태나 체질등이 다 다르기에 섭취 후 설사나, 불편함, 발진등 이상이 생기면 섭취를 중단하거나 함량을 줄여가며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3개월이 지나도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한다면 다른 균주가 들어있는 제품으로 바꿔서 섭취해 보시길 바랍니다.
장건강에 좋은 방법
1. 정제설탕, 인스턴트식품, 과자, 과도한 육식섭취, 빈번한 항생제 복용, 술, 담배, 스트레스 줄이기 : 장기능을 저하
2. 식이섬유 섭취하기 : 장내에 존재하는 음식 찌꺼기들을 원활하게 배출하기 위해서
3. 요거트, 김치등 발효식품 섭취, 설탕 대신 올리고당 사용하기 : 장내 유익균을 증가시켜 줌








